Activities & Achievements

활동과 성과

Home > 활동과 성과 > 프로젝트 > 종료

프로젝트(종료)

Research Project

프로젝트명 한국 도시 중산층 생활양식의 형성과 변형
지원기관 한국연구재단
연구기간 2020-07-01 ~ 2021-06-30
연구책임자 김명수
주요내용

본 연구는 ‘도시 중산층 생활양식의 형성과 변형’이라는 연구 주제를 해명하기 위해 과거와 현재를 대상으로 한 두 방향의 연구를 각기 수행한 다음, 최종적으로는 이를 종합하여 이론적으로 성찰할 것이다. 서로 다른 두 시간대를 분석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기에 대상 시기에 따라 주요 분석 의제와 요소, 연구 전략상의 차이가 존재하며, 특히 중산층 생활양식의 ‘변형’에 관한 연구는 앞선 시기를 다룬 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기에 가변성이 크다.

    

먼저, 본 연구는 도시 중산층 가정으로 중심으로 ‘현대적 생활양식’이 자리 잡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현대적 삶’의 표준으로 확립된 사고와 실천, 생활전략의 특수성을 규명할 것이다. 특히, 중산층 가족생활 양식을 규정하는 두 가지 핵심 요소, 즉 소비생활과 주거생활을 중심으로 발전주의적 현대성의 일상화 과정을 해명하려 한다. 그렇지만, 이 같은 주제를 본격적으로 해명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가정생활의 조건을 만들어낸 사회과정에 관한 예비 연구를 먼저 진행할 필요가 있다. 가족의 생활과 그 생존의 배경이 되는 생활세계의 형성에 관한 연구인데, 특히 일상생활 영역에 대한 정부의 사회(정책)적 개입의 특징과 그 효과, 도시 가구의 생계구성 방식과 그 특성 등에 관한 경험적 분석이 그에 속한다. 이 연구에서는 1970-80년대를 대상으로 이와 같은 예비작업을 먼저 수행한 뒤에, 이를 배경으로 형성된 중산층 생활양식의 특성을 ‘한국적 현대(성)’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이론화하려 한다.

    

전반기 과제수행을 위한 방법으로 사회정책 및 중산층 육성정책과 관련된 문헌연구, ‘개발 내셔널리즘’의 제출된 현대화 담론과 ‘가정성’으로 표현된 대중 생활지 및 여성지 등의 내용분석과 담론분석, 경제통계 및 미시 가계조사 자료에 대한 통계적 처리, 중간계급 가계의 자산전략과 주거실천, 소비행태에 대한 사례연구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TOP